Home>녹색 정책•정보> 녹색건축 뉴스/자료> 녹색건축 뉴스

녹색건축 뉴스 l 녹색건축에 대한 공감자료, 정책, 이슈, 핫뉴스 등 친환경 건축관련 뉴스입니다.

제목  그린리모델링, 지역과 협업으로 탄소중립에 성큼
구분  [국토부뉴스] 작성일  2021-03-30 조회수  122
내용
  • 강원도를 시작으로 전국 17개 시도와 MOU 체결
  • 대국민 홍보 확산을 위한 그린리모델링 대학생 기자단도 구성
    • 담당부서녹색건축과  등록일2021-03-24 06:00

    •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가 그린리모델링의 지속가능한 활성화를 위해 17개 광역 자치단체와의 네트워크를 한층 강화한다.

      국토부와 국토안전관리원(원장 박영수)은 3월 25일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를 시작으로 17개 시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국판 뉴딜의 10대 과제인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 등 그린리모델링 정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지자체와의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은 전국 17개 광역, 195개 기초자치단체에 위치한 다수의 기존 건축물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유·관리 주체인 각 지자체와 지역주민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한 사업이다.

      이에, 지난해 10월부터 전국 권역별로 지역거점 플랫폼 기관을 모집·선정하여 그린리모델링 사업지원과, 지역 인재육성·교육·홍보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그린리모델링 활성화에 나선 바 있다.

      플랫폼 참여기관은 전문인력 등 보유자원을 활용하여 지자체 - 설계·시공사 - 플랫폼 기관 간 유기적 협조를 통해 사업별 공사과정에 대한 모니터링, 에너지 성능분석 등 기술지원을 수행하며, 전문성과 교육기반을 활용한 그린리모델링 기술교육 및 지역 젊은 인재를 대상으로 하는 플랫폼 - 대학 - 지역 산업체간 현장 연계형 인턴십 추진 등 지역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국토부는 녹색건축센터업무를 수행하는 국토안전관리원과 함께 ‘그린리모델링 대학생 기자단’을 구성하여 그린리모델링의 저변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대학생 기자단’은 5개 권역별로 총 43명의 대학생으로 구성되며, 오는 4월부터(4.1일 발대식) 본격적인 활동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엄정희 건축정책관은 “그린리모델링은 온실가스 감축은 물론, 지역의 일자리 창출과 시민 생활환경 개선 등에 매우 효과적인 사업”이라고 말하며, “정부는 한국판 뉴딜 10대 대표사업인 그린리모델링의 지속적인 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며, 특히 지역과의 협업을 위한 그린리모델링 관련 업무 네트워크를 더욱 확대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첨부파일 pdf파일 210324(석간)그린리모델링_지역과 협업으로 탄소중립에 성큼(녹색건축과).pdf
    hwp파일 210324(석간)그린리모델링_지역과 협업으로 탄소중립에 성큼(녹색건축과).hwp
    목록